“제품 개발 초기단계 중요…
폭넓은 시야 갖춘 파트너와 함께해야”
제품을 개발할 땐 디자인, 기구설계 단계에서 제품의 생산방식을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제품 특성 △가격 △수량 등을 따져봐야 합니다. 초기단계에서 구체적으로 검토하지 않으면 가격 측면에서 경쟁력이 크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소비자 관점에서 제품 포지션과 적정 가격을 검토해야 합니다.
만약 고부가가치 제품이고 개발 후 100여 개만 판매해도 충분한 제품이라면, 반드시 금형을 개발할 필요가 있을까요. 이럴 땐 플라스틱을 직접 가공하는 방식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두 가지 방법을 각 부품에 따라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금형 제작비가 크게 발생하는 대형 제품은 플라스틱을 직접 가공하는 방식으로 생산하고 소형 부품류는 패밀리 금형을 통해 한 번에 생산하는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한 제품에는 특정한 생산방식을 사용해야 한다는 고정된 사고방식을 버리고 다양한 생산방식을 입체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부가가치의 제품의 경우도 알아보겠습니다. 일회용 숟가락의 경우 저가의 제품을 대량으로 판매해야 수지가 맞습니다. 사출성형이 방식이 아니면 이익실현이 불가능한 제품이죠.
결국 모든 제품은 각 제품이 갖는 특성에 따라 소재, 구조, 수량, 생산 방식 등을 달리 선택해야 합니다. 결국 제조업 창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을 두루 활용할 수 있는 폭넓은 시야를 갖춘 파트너와 함께해야 합니다. 특히 기구설계 엔지니어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엔지니어가 얼마나 유연한 사고를 갖고 제품 개발에 접근하느냐, 적극적으로 제품의 총체적인 내용을 이해하려고 하느냐가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창업 실패, 나는 피할 수 있을까
카파와 함께라면 가능해…”
한국무역협회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스타트업 중 70% 이상은 5년 후 폐업을 합니다. 유럽도 생존율이 높지 않지만, 우리나라는 더욱 낮은 편입니다.
왜 실패하는 걸까요?
미국 CB insight에서 2018년 이후 실패한 스타트업 111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시장이 원하지 않는 제품”이 응답의 42%(복수응답 기준)를 차지하며 실패의 요인 1위로 꼽혔습니다. 시장 니즈와 타깃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가격을 설정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는 게 중요합니다. 즉 기획, 마케팅 등 제품개발의 초기 단계부터 문제가 있었다는 겁니다.
실제 제조 단계에 이르기 전에 충분한 분석과 기획을 통해 전략을 수립해 실패하지 않는 창업 기업이 되기를 바랍니다. 카파(CAPA)에서 잠재력을 200% 끌어올려 줄 수 있는 좋은 파트너를 만난다면, 더 많은 창업 기업이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이 글은 카파(CAPA) 파트너인 사출 성형 전문 제조업체 '(주)티어원'의 이민형 대표님께서 작성해 주셨습니다.
제조업체 매칭플랫폼 카파(CAPA)에서는 (주)티어원를 비롯해 플라스틱 성형 제품 생산을 도와드릴 국내 최고 수준의 사출 성형 가공업체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제조 방식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거나 도면이 없더라고 걱정하지 마세요. 카파 파트너스(제조업체)가 초보 고객도 쉽게 원하는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제품 디자인부터 기구설계, 실제 제품 제작까지 전 과정을 지원해 드립니다. 지금 카파(CAPA)를 방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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